나비공부 할까요?

여기에 나오는 모든 이야기들은 100% 제 주관적인 이야기입니다. 절대적이 아니라는 이야기죠.

또한 제 개인 site이기 때문에 회사명이나 제품명을 여과없이 씁니다.   삼x, 설탕몰....이런 식 표현 별로 안좋아해서요.

 

 

 

1. 나비가 왜 나비일까?

 

나비라는 어원은 조선 중엽 1481 두시언해(杜詩諺解) 1527년 훈몽자회(訓蒙子會) 등의 문헌에서 나타나는데

'나불나불' 날아다니는 모습에서 유래되어 오늘날의 나비로 불리게 되었습니다. 아마도 의태어 비슷한 그런 모양입니다.

현재 '나비'는 표준말이며 지방에 따라 '나부' 또는 '나베'로 불려지기도 한다는데 직접 들어 보지는 못햇습니다. 산골에 사는 촌로들도 다 나비라 하더군요.  아마도 국어학자들은 더 많은 곳에 다니며 조사했겠지요. 국어학자들은 보통 날다라는 뜻을 가진 어원인 납,나ㅂ(.)에 접미사 ㅇ(.)ㅣ가 붙어 이루어진 말로 해석합니다.

나불거리다, 나부끼다, 나붓거리다 따위의 말과 관련되어 있다는 것입니다. 결국 나비는 나부끼듯 날아다니는 것이라는 뜻이 됩니다.

 

영어의 Butterfly는 마녀가 나비로 변해서 버터나 우유를 훔친다는 서양 미신에서 유래되었으며, Butterfly 에는 '변덕쟁이', 바람둥이', '경박한 여자' 라는 뜻도 있는데 이를 보면 Butterfly 라는 단어가 그리 긍정적인 의미로 쓰인 것은 아닌 듯 합니다.

나비는 프랑스 어로는 Papillon (영화 빠삐용 보셨죠? 나비라는 뜻의 빠삐용입니다.) 일어로는 蝶(ちょう)쬬우라고 하고. 스페인어로는 mariposa (마리포사 : 저도 알았습니다. 그저 술집 이름인줄만 알고...)구요.

독어로는 Schmetterling(슈멭털링)이라고 해요. 중국어로는 胡蝶 (후띠에) 그리스어는 psyche(프쉬케 : ㅎㅎㅎ 또 아는 말 나왔습니다.) 그리스 신화에 에로스 부인, 그 프쉬케가 이 프쉬케입니다.                                                         <네이버 등지에서 오다가다 줏어 들은 말들>

   

 

2. 나비는 어떻게 생겼을까?

 

   

 

4. 나비의 지리적 특징

 

 

5. 나비로 살아가는 것은?

 

1. 흡수

2. 배우행동

3. 점유행동

4. 구애비행

5. 접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