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모든 그림을 클릭하면 원본화일이 보입니다( 800 x 600 )

 

  * 우측 표는 이름과 과명이며 아래에는 학명과 일본명이고 우측의 날자와 지명은 주 채

     집지나 촬영지(실제)이며, 월표시는 연중 주 발생시기이며 아래로 서식환경과 식초(애      벌레가 먹는 풀)를 표기했고 아래로 알이나 번데기 등은 월동형태입니다.

 

 

 

      애호랑나비 ( Papilionidae )

[2006,4,28, 전북장수]

 

 

 

[2006,5,14, 태백산]

 

[2006,5,14, 태백산]

 

 

[2015, 4, 4, 김천 대덕면]

 

 

Luehdofia puziloi (Erschoff)

 

ヒメギフチョウ 

虎凤蝶

주서식지

4.10광릉, 4.24광릉,  4,29평내, 4,28장수, 5,14태백산

발생시기

월중-5월초           

월동형태

번데기

서식환경

엉성한 숲이나 주변풀밭, 밝은 무덤가

분    포

전국 

식    초

족두리풀, 개족두리풀

흡밀식물

철쭉과, 얼레지 등 봄꽃

 

 

족두리풀에 산란한 애호랑나비의 알

 

이른 봄 양지바른 무덤가나 산기슭 족두리풀이 자라는 진달래 분포지 근처에서 볼 수 있는 나비로 앉을 듯 앉을 듯 톡톡 뛰며 날아다니는 습성 탓에 촬영이 성가신 나비이나 겨우내 잠자는 촬영 본능을 일깨우는 나비이랍니다.

 

따뜻한 곳은 3월 말부터 보이고 전북 장수와 같이 산지형 기후에는 4월 중순이 되어야 보이며 강원도 산지에는 5월말까지도 날아 다닙니다.

진달래가 많은 임도 주변에서 촬영이 쉬운 편이며 모시나비와 같이 암컷은 수태낭을 달고 다녀서 구분이 매우 쉽습니다.

 

 
 

* 필자는 생물학을 전공한 사람이 아니며(공학전공) 대부분의 자료는 직접 사진찍고  채집하며 얻는 실제 경험을 토대로 작성하여 일부 도감과는 다를 수 있습니다.

* 또한 채집지나 촬영지의 실제정보는 도감상의 서식지와 많은 차이를 보이고 있으니 참조 바랍니다.

* 위 사진의 대부분은 디지털 카메라로 촬영된 것이며(일부 필름 스캔) 출처만 밝히면 자료는 자유로이 써도 되지만 지적 소유권이 있음을 유의 바랍니다.

* 원판이나 Raw file이 필요하신 분은 메일 주세요. (상업목적이 아니면 무상으로 드립니다.)